베에토벤 선생님

[스크랩] 베토벤 / 포르테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Beethoven / Fortepiano Concerto No.5 in Eb major, Op.73 `Emperor`)

schubert 2014. 10. 5. 11:04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의 포르테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Fortepiano Concerto No.5 in Eb major, Op.73 'Emperor'
(Cadenzas by Kreisler)

를 감상하겠습니다.

악성 베토벤은 고전 음악의 최대의 완성자인 동시에 그 완전한 형식적인 예술에 보다 인간적이고 정신적인 내용을 담은 위대한 작곡가였습니다.
그는 영웅적인 백절불굴의 투지로서 모든 난관을 극복한 승리자였으며 철학자이며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인간애를 실천한 인도주의자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음악은 고전의 형식미에서 벗어나 낭만주의 음악에 문을 연 교량적인 역할을 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집안은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음악가였는데 그의 아버지는 그를 제2의 모짜르트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그는 모짜르트처럼 신동은 아니였으나 음악적인 천분을 마침내 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7세 때에 그 당시 음악의 중심지였던 비인으로 갔습니다. 그의 본격적인 음악 교육은 이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1792년 22세 때에 그가 비인에 나타났을 때는 작곡가라기보다는 먼저 피아니스트로 활약하기 시작했습니다.그러나 그에게는 너무나 많은 역경과 고난이 겹쳐 들었습니다. 생활은 곤란했고 사랑은 실패했으며 음악가로서는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1814년 이래 그는 완전한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같은 고통 속에서도 비할 바 없는 위대한 예술이 나타났습니다.
1815년 이후의 작품은 그의 모든 창작 중의 일대 전환인데 웅대한 구상과 자유로운 형식, 진지한 표현 등은 거성이 아니고는 감히 도달할 수 없는 높은 경지라고 하겠습니다. 그의 작품은 낭만적인 영향도 받았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았고 냉정했으며 안정된 형식미를 갖추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생명의 체험을 합리적인 형식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보통 3기로 나누는데,
제1기((1786-1803) 초기의 작품으로서 하이든과 모짜르트의 영향을 받은 때입니다. 교향곡 제1,2번이 이 시기의 작품입니다.
제2기(1804-1816) 개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독창적인 시기입니다. 교향곡 제3번에서 제8번까지의 작품입니다.
제3기(1817-1827) 초인간적인 최고의 예술인데 영감의 창작기입니다. 청각을 거의 잃어버린 이후의 감각을 초월한 시대의 작품을 보였습니다. 이 무렵의 작품으로는 교향곡 제9번 등이 있는데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음악사상 최고에 속합니다.
베에토벤이야말로 많은 유산을 우리 인류에게 남겼다고 하겠습니다.


Fortepiano Concerto No.5 in Eb major, Op.73 'Emperor'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를 초연시의 원 악보대로 오케스트라를 재현한 총원 20명의 소편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1 바이올린과 제2 바이올린 주자 각 1명 과 비올라 주자1명, 첼로 주자 2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원전연주로 복원 녹음한 희귀음반입니다. 우리에게 각인 되어진 이 곡에 현대피아노와 대규모 오케스트라 협연과는 또다른 새로운 감동을 줄 것입니다. 즐감하시길 바랍니다.

1809년 이 곡이 완성되었을 때 나폴레옹 웨이그람 군이 쏘아대는 포성이 은은하게 빈을 뒤흔들었고, 수습하기 어려운 큰 소동과 혼란이 일어나, 군마는 우왕좌왕하고 도시는 온통 수라장이 되고 말았으나, 베토벤은 한결같이 악상에 잠겨 있었다고 합니다. 구상이 크고, 감명의 숭고함이 마치 ‘황제’와 똑같다고 해서 이런 칭호를 얻었는데, 최대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1악장 Allegro. 웅변은 좀처럼 나타나지 않습니다. 갖가지 수법으로 다음에 오는 것을 숨기고 있습니다. 이윽고 피아노의 중요한 전주가 나타나, 섬세하고 치밀한 연주로써 서정적이며 파동적인 가락이 떠오르면서. 마침내 웅변을 토해 인상은 깊어지면서, 악상은 남김없이 제시됩니다.

제2악장 Adagio un poco mosso. 이 곡의 가장 뛰어난 악장입니다. 절묘한 아름다움, 마음 속에 스며드는 황홀경, 그 위에 종교적인 엄숙함으로 곡의 분위기를 긴장시키면서 진주 빛을 발하고, 은빛 노래를 흘려 나갑니다.

제3악장 Rondo-Allegro. 피아노의 정화(精華)가 충분히 발휘됩니다. 수법의 극치와 색채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이 전관현악이 발하는 힘찬 연주에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고 힘차게 약동합니다. 초연은 1811년 11월 28일 라이프찌히의 게반트하우스에서 있었고, 피아노는 이 시의 파우리네 교회당 오르간 주자 시나이더였다고 기록 전하고 있습니다.


Slovak Philharmonic

Orchestre sur Instruments Anciens





1악장 Allegro Ma Non Troppo

2악장 Larghetto

3악장 Rongo-Allegro

Fortepiano Concerto No.5 in Eb major, Op.73 'Emperor'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Arthur Schoonderwoerd, Fortepiano
Orchestre sur Instruments Anciens
Cristofori, Cond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김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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