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에토벤 선생님

[스크랩] Beethoven/ Sonata for cello & piano No.1

schubert 2009. 9. 8. 12:57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op.5의 작품
 
베토벤의 op.5의 첼로 소나타가 작곡될 시기의 베를린은, 음악을 애호 하는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가 지배하던 시기이다. 왕은 당시 [3대 첼리스트]의 한 사람인 [장 피에르 뒤포르 (Jean Pierre Duporrt)]를 음악참모격으로 데리고 있었고, 나머지 두 사람은 오늘날 작곡가로서 더 유명한 [루이지 보케르니]와 뒤포르의 동생인 [쟝 루이스 뒤포르]이다.

음악가들이 왕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J.P 뒤포르를 통해야 했고, 베토벤도 왕에게 바칠 두곡의 [첼로 소나타(1,2번)]을 뒤포르와 함께 [베를린에서 초연] 하였다. 왕은 베토벤이 베를린을 떠날때 금화가 담긴 코담배갑을 하나 선물하였다. 이 훌륭한 선물은 이 [소나타들의 1797년 2월 출판]에 앞서 미리 베푸는 답례품 이었을 것이다.
이 두곡의 소나타들은 최초의 현대적 첼로 소나타이다. 그러나 이두곡의 소나타들은 베토벤 시대와는 매우 다른 소리임에 틀림없다. 제 1판에 따르면 건반악기는 하프시코드 일수도 있으며, 첼로 파트는 종종 바이얼린으로 연주 되어지기까지 하였다. 그러므로 베토벤이 구상한 악기 균형을 지금의 피아노로 성취하기란 매우 힘든일이다. op.5의 소나타들은 베토벤 초기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4악장 소나타(op.2)와는 구조적으로 다르다. 이 피아노 소나타들이 알레그로로 시작하는 반면 op.5의 소나타들은 긴 아다지오로 시작한다. 이 아다지오는 2악장을 위한 긴 도입부로 , 혹은 3악장 구성에서의 비교적 짧은 1악장으로 간주되어질수도 있다.
 
 
 
 
L. V. Beethoven
Sonata for cello & piano No.1 in F,Op.5-1 (LP 음원)
Lynn Harrell, cello / James Levine, piano

1.Adagio sostenuto; Allegro

2.Rondo: Allegro
Sonata for cello & piano No.2 in G minor, Op.5-2
Lynn Harrell, cello / James Levine, piano

1.Adagio sostenuto e espressivo; Allego molto

2.Rondo: Allegro
 
 
린 헤럴과 제임스 레바인이 함께 연주하기 시작한 것은 1957년 "아스펜 페스티발"에서 였다. 이때 이 두 아티스트는 10대 초반이 었으며 아직 학생이었다. 몇년후 이들은 서로의 우정을 새롭게 다지고 함께 연주회를 가졌다.이 두젊은 연주가는 "음악에 대한 이해" 라는 면에서 서로 많은 공통점을 빨리 발견했다.

두 아티스트는 많은 조인트 리사이틀을 가졌고 이들이 펼쳐놓은 음악적 해석과 감정의 조화는 이들이 함께 레코딩한 앨범에서 여실히 증명되고 있다.  해럴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우리의 연주에서 나타나는 음악에 대한 끊임없는 의견교환과 실제연주에서의 수많은 만남에서 비롯되었다.


우리의 관계는 자신의 인생을 구상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에 이루어진 것이며, 레바인과 나는 아주 비슷한 음악적 견헤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작곡자가 의도하는 방향을 가장 예민하고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만이, 매우 직접적이고 감동적인 감동을 전달하는 방법이라고 믿는다.  이 방법만이 감상자에게 바로 옆에서 노라하고 얘기한는 것처럼 직접적인 감동을 줄수 있는 것이다."

 
 
출처 : 여백의 풍경
글쓴이 : 빛마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