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에토벤 선생님

[스크랩] [클래식]베토벤 / 바이올린 소나타 제5번 F 장조 작품 24 `봄` (Beethoven / 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5 in F major Op.24 `Spring`)

schubert 2015. 12. 19. 07:02

 

베토벤 / 바이올린 소나타 제5번 F 장조 작품 24 `봄`

(Beethoven / 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5 in F major Op.24 `Spring`)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5 in F major Op.24 'Spring'

ludwig_van_beethoven.jpg
.

악성 베토벤은 고전 음악의 최대의 완성자인 동시에 그 완전한 형식적인 예술에 보다

인간적이고 정신적인 내용을 담은 위대한 작곡가였습니다.
그는 영웅적인 백절불굴의 투지로서 모든 난관을 극복한 승리자였으며 철학자이며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인간애를 실천한 인도주의자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음악은 고전의 형식미에서 벗어나

낭만주의 음악에 문을 연 교량적인 역할을 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집안은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음악가였는데 그의 아버지는 그를 제2의 모짜르트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그는 모짜르트처럼 신동은 아니였으나 음악적인 천분을 마침내 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7세 때에 그 당시 음악의 중심지였던 비인으로 갔습니다.

그의 본격적인 음악 교육은 이 때부터.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1792년 22세 때에 그가 비인에 나타났을 때는 작곡가라기보다는 먼저 피아니스트로 활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너무나 많은 역경과 고난이 겹쳐 들었습니다.

생활은 곤란했고 사랑은 실패했으며 음악가로서는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1814년 이래 그는 완전한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같은 고통 속에서도 비할 바 없는 위대한 예술이 나타났습니다.

 1815년 이후의 작품은 그의 모든 창작 중의.

일대 전환인데 웅대한 구상과 자유로운 형식, 진지한 표현 등은 거성이 아니고는 감히 도달할 수 없는 높은 경지라고 하겠습니다.

그의 작품은 낭만적인 영향도 받았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았고 냉정했으며 안정된 형식미를 갖추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생명의 체험을 합리적인 형식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보통 3기로 나누는데,
제1기((1786-1803) 초기의 작품으로서 하이든과 모짜르트의 영향을 받은 때입니다. 교향곡 제1,2번이 이 시기의 작품입니다.
제2기(1804-1816) 개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독창적인 시기입니다. 교향곡 제3번에서 제8번까지의 작품입니다.
제3기(1817-1827) 초인간적인 최고의 예술인데 영감의 창작기입니다. 청각을 거의 잃어버린 이후의 감각을 초월한 시대의 작품을 보였습니다. 이 무렵의 작품으로는 교향곡 제9번 등이 있는데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음악사상 최고에 속합니다. 베에토벤이야말로 많은 유산을 우리 인류에게 남겼다고 하겠습니다.

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5 in F major Op.24 'Spring' 

'베토벤'은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해 총 10개의 소나타를 썼는데, 그 중 5번 ‘봄’은 9번 ‘크로이체르'와 더불어 가장 유명합니다.
우리가 흔히 '베토벤' 하면 '운명'이나 '합창', '영웅', '전원'등의 교향곡을 떠올리며 고뇌와 격정에 가득찬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이 곡은 '비발디'의 '사계' 중 '봄'처럼 즐거움과 따사로움으로 가득합니다.
곡 초반의 멜로디는 저 유명한 운명 교향곡의 첫 멜로디처럼 우리 귀에 익숙합니다.  명쾌한 바이올린 선율에서는 베토벤 음악이 통상 안고 있는 무거운 이미지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바이올린과 피아노는 서로 조화를 이루며 앞서거니 뒤서거니 연주를 하는데 때론 바이올린이 반주를 하며 피아노가 멜로디를 연주하는 등 다양한 표현이 돋보입니다.
전 악장에 걸쳐서 봄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는데, 베토벤은 이미 귀를 완전히 먹은 후였음에도 어떻게 이렇듯 뛰어나면서도 동시에 낙천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었는지 그저 놀랍기만 합니다.

이 곡은 제 4번<작품23>과 거의 같은 시기에 작곡되었t습니다.
베토벤은 같은 시기에 성격이 다른 두 개의 작품을 자주 썼는데 작품23과 작품24도 전자가 어둡고 반항적이며 정열을 내불 향하고 있는데 비해 후자는 밝고 부드럽고 여유롭고 따뜻하여 서로 전혀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작곡당시에는 이 5번도 작품23에 포함되어 작품23이 제 4번과 제 5번이 두곡으로 이루어졌습니다.
1801년 10월에 빈의 모로사에서 출판되었으며 모리츠 폰 프리스 백작에세 헌정되었는데 1802년 이 두곡은 제 4번이 작품23,제 5번이 작품24로 작품번호가 고쳐집니다.
또한 <봄>이라는 제목은 베토벤이 직접 붙인것이 아니라 이 곡을 들은 사람이 나중에 붙인 별명입니다.
그러나 이 애칭은 곡의 분위기를 잘 나타내 주는 것으로 아주 적절합니다. 제 5번은 4악장으로 이루어집니다.
제 1번에서 제 4번까지는 3악장 구성이었습니다. 따라서 베토벤이 이 곡에서 바이올린 소나타로서는 처음으로 4악장 구성을 사용한 것도 주목할 만합니다. (이후 제 7번과 제 10번 소나타가 4악장 구성으로 작곡되었고 그 외는 3악장입니다.)

1 Allegro
2 Adagio molto espressivo
3 Scherzp : Allegro ma non troppo
4 Rondo : Allegro ma non troppo


Beethoven's Sonata for Cello and Piano No.4 In C major op.102-1


 


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5 in F major Op.24 'Spring' 연속듣기



 


1 mov. Allegro

2 mov. Adagio molto espressivo

4 mov. Rondo : Allegro ma non troppo


 

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5 in F major Op.24 'Spring'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Nathan Milstein : Violin
Artur Balsam : Piano



출처 : 아트힐
글쓴이 : 이제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