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Quintet in A major, D667 Op.114 "Die Forelle" 슈베르트 / 피아노 5중주 "숭어"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작곡가의 청춘이 신선하게 담겨진 실내악 작품이며, 가곡<송어>의 선율을 테마로한 변주곡이다. 1819년 슈베르트가 22세 되던 해에 완성된 이 곡은 오스트리아 서북부를 여행하였을 때, 광산업자이며 첼로를 연주하는 음악 애호가 바움가르트너의 청탁에 의해 작곡된 것이다. 이 곡은 그 전에 쓴 가곡 '송어'의 멜로디를 테마로 하여 변주곡을 쓴 것이다. 악기 편성은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바스로 되어 있다.
작품 배경 및 해설
1819년(22세)에 완성된 작품으로서 이보다 2년전에 쓴 가곡 [송어]를 제 4악장 변주곡의 주제로 차용하고 있기 때문에 흔히 [송어 5중주곡]으로 불려지고 있다. 참으로 시원스러우면서도 상쾌한 악상으로 충일되어 있을 뿐 아니라 드높은 낭만적 분위기도 일품이다. 슈베르트는 22살 때, 자기의 가곡을 세상에 알리고 보급 하는데 많은 힘을 기우리고 있었던 친우이자 명가수인 포글과 함께 북(北)오스트리아 산지(山地)의 작은 도시인 슈타일과 린츠로 연주여행을 했었다. 특히, 슈타일에서는 광산업자인 <실베스터 파움가르트너>의 융숭한 환대를 받았는데, 그의 집은 이 고장 음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어서 자연히 슈베르트도 이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되었다. 이 5중주곡은 실베스터의 부탁으로 작곡됐고, 초연도 그의 저택에서 행해 졌다.
제1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A장조. 4/4박자.
고전적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는 제1악장은 두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짜여져 있는데, 가요조의 아름다운 주제로 시작된다. 제2주제는 먼저 피아노로 연주한 다음 이것이 바이올린에 의해서 반복된다. 그리하여 듣는 이로 하여금 풍부하고도 색체적인 인상을 남겨주는데, 그것은 조바꿈에 대한 작곡가의 테크닉이 탁월하기 때문이다. 피아노는 이 악장 뿐 아니라 5악장 전체에 걸쳐 아름다운 선율을 수놓고 있는 게 특징이다.
제2악장 안단테, F장조, 3/4박자.
이 악장은 두 개의 주요 부분으로 짜여져 있는데 각 부분은 다시 3부형식으로 되어있다. 첫째 부분은 먼저 F장조에서 시작, 올림F장조, D장조를 거쳐 G장조로 되어 G장조의 코드에서 잠시 정지하는 듯하다가 내림 A장조로 바뀐다. 이러한 빈번한 조읆김으로 인해 곡은 절묘한 효과를 나타낸다. 모짜르트나 때로는 바하마저 연상시키는 부분이라 하겠다.
제3악장 스케르쪼, 프레스토, A장조, 3/4박자.
겹세도막 형식을 취하고 있는 이 경쾌한 악장은 현악기와 피아노와의 응답, 불완전하기는 하지만 푸가풍으로 다룬점이 흥미를 더하게 한다.
제4악장 안단티노, D장조, 2/4박자.(주제와 변주곡)
이 악장은 바로 이 곡에 송어라는 이름이 붙게 된 악장으로 슈베르트와 가곡'송어'를 주제로 한 변주곡 형식을 취하고 있다.주제에 이어 '송어'의 주제를 바탕으로 한 다섯 개의 변주곡이 이어지는데 주제와 변주곡 가운데서도 가장 모범이 될만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주제와 쾌활한 성격이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제4변주가 d단조에 옮겨져, 그 속에 F장조가 섞이기 때문에, 상당히 색다른 느낌을 준다.
제5악장 알레그로 지우스토 A장조 2/4박자(피날레)
안단테의 느린 2악장과 더불어 마지막 악장도 두 개의 부분으로 짜여져 있다. 둘째 부분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고 첫째 부분을 반복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제 5악장을 불완전한 소나타 형식으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전체가 생기에 넘쳐 있고 어딘지 모르게 헝가리풍의 집시 같은 느낌이 깔려 있음을 부정할 수 없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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