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에토벤 선생님

[스크랩] Beethoven/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In D major op.61

schubert 2007. 11. 24. 11:30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의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작품 61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In D major op.61 (1806)
를 감상하겠습니다.

악성 베토벤은 고전 음악의 최대의 완성자인 동시에 그 완전한 형식적인 예술에 보다 인간적이고 정신적인 내용을 담은 위대한 작곡가였습니다.
그는 영웅적인 백절불굴의 투지로서 모든 난관을 극복한 승리자였으며 철학자이며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인간애를 실천한 인도주의자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음악은 고전의 형식미에서 벗어나 낭만주의 음악에 문을 연 교량적인 역할을 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집안은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음악가였는데 그의 아버지는 그를 제2의 모짜르트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그는 모짜르트처럼 신동은 아니였으나 음악적인 천분을 마침내 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7세 때에 그 당시 음악의 중심지였던 비인으로 갔습니다. 그의 본격적인 음악 교육은 이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1792년 22세 때에 그가 비인에 나타났을 때는 작곡가라기보다는 먼저 피아니스트로 활약하기 시작했습니다.그러나 그에게는 너무나 많은 역경과 고난이 겹쳐 들었습니다. 생활은 곤란했고 사랑은 실패했으며 음악가로서는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1814년 이래 그는 완전한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같은 고통 속에서도 비할 바 없는 위대한 예술이 나타났습니다.
1815년 이후의 작품은 그의 모든 창작 중의 일대 전환인데 웅대한 구상과 자유로운 형식, 진지한 표현 등은 거성이 아니고는 감히 도달할 수 없는 높은 경지라고 하겠습니다. 그의 작품은 낭만적인 영향도 받았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았고 냉정했으며 안정된 형식미를 갖추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생명의 체험을 합리적인 형식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보통 3기로 나누는데,
제1기((1786-1803) 초기의 작품으로서 하이든과 모짜르트의 영향을 받은 때입니다. 교향곡 제1,2번이 이 시기의 작품입니다.
제2기(1804-1816) 개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독창적인 시기입니다. 교향곡 제3번에서 제8번까지의 작품입니다.
제3기(1817-1827) 초인간적인 최고의 예술인데 영감의 창작기입니다. 청각을 거의 잃어버린 이후의 감각을 초월한 시대의 작품을 보였습니다. 이 무렵의 작품으로는 교향곡 제9번 등이 있는데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음악사상 최고에 속합니다.
베에토벤이야말로 많은 유산을 우리 인류에게 남겼다고 하겠습니다.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In D major op.61 (1806)

Beethoven's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61 1806년 그가 36세 때에 작곡한 유일한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명 바이올리니스트 클레멘트를 위하여 쓴 걸작입니다. 베토벤은 여기서 바이올린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구사했으며 오케스트라와의 융합을 이루어 교향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 당시 오스트리아는 프랑스군에 점령당한 때였지만 불멸의 애인 테레제와의 희망에 찬 교제가 한창이었으므로 그에게는 가장 행복한 시기였습니다.

규모가 큰 구상에 풍부한 정서, 찬연하고 어려운 기교 등으로 보아 그의 독특하고 힘찬 정열을 가진 작품입니다.

1 mov.Allegro ma non troppo
2 mov.Larghetto attaca
3 mov.Rondo-Allegro


Arthur Grumiaux (1921-1986 Belgium)

Arthur Grumiaux (1921-1986 Belgium) 오른손 보잉의 손목의 움직임과 비브라토에 특징이 있는, 이름바 '프랑스.벨기에파 (派)'를 대표하는 바이올리니스트입니다.

이 유파의 선배로는 티보가 있는데, 데뷔했을 때는 '티보의 재래'라고 평가받았습니다.

굵은 비브라토에 의한 감미롭고 독특한 음색은 모짜르트의 몇몇 곡이나 프랑크의 소나타를 켤 때 특히 진가를 발휘하였습니다.

또 '그뤼미오 Tr' (베리차 Va 외)을 조직하여 실내악 주자로서도 활발하게 활동하였으며 많은 음반을 남겼습니다.

'바흐의 무반주 소나타. 파르티타 전곡'등은 '정신성이 결여되있다'는 등의 잡음도 있지만, 이만큼 매끄럽게 연주되는 바흐는 다른 바이올리니스트에게서 구할 수가 없습니다.

'모짜르트의 협주곡집' (C. 데이비스,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하스킬과의 소나타집'에서 그 진가가 가장 잘 발휘되어 있습니다.


Royal concertgebouw Amstredam

Royal concertgebouw Amstredam










1악장 Allegro Ma Non Troppo
(Cadence : Joachim) (23:19)



2악장 Larghetto (8:43)



3악장 Rongo-Allegro (9:29)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In D major op.61 (1806)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Arthur Grumiaux:Violin
Royal concertgebouw Amsterdam
Sir Colin Davis:Conductor



출처 : 눈부처의 블로그
글쓴이 : 눈부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