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mel

[스크랩] Hans Leo Hassler(1564~1612)

schubert 2007. 11. 13. 14:47

 

©"Bouquet Untied", oil on linen, 18" x 24", by B. Nicole Klassen
©"Bouquet Untied", oil on linen

 

 

훔멜(Hummel, Johann Nepomuk 1778~1837 헝가리)

작곡가 훔멜(Hummel)은 헝가리 태상으로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나지는 않았지만
하이든이나 베토벤, 슈베르트와 동시대에 빈(Vienna)에서 활약했던 음악가입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음악적인 재질이 나타나 아버지에게 음악을 배웠으며
빈에서는 모짜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에게 인정을 받아 2년간 배웠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자료들을 살펴보면 당시 훔멜(Hummel)은 피아노의 거장으로서 또는 작곡가로서도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 ~ 1827) 과 견줄 정도로 이름을 떨쳤다고 하는데
저만 그런지는 모르지만 이상하게도 우리들에게는 그 명성이 조금 덜 알려져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1787년, 드레스덴에서 데뷔한 훔멜(Hummel) 은 이후 여러 곳에서 연주 여행을 하였습니다.
1804~1811년, 하이든의 대리로 에스테르하지 후작의 악장을 지낸 바 있으며
1816년, 시투트가르트의 궁정 악장, 1819년에는 바이마르의 궁정 악장에 임명되어 명성을 떨쳤으며
1837년 그곳에서 생애를 마쳤습니다. 그는 근대적인 주법으로 피아노 음악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하는데,
그 연주는 아름다운 음형적인 장식으로 인하여 극히 아름답고 부드러웠다고 합니다.
그의 피아노 음악의 양식은 쇼팽, 리스트 등에게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훔멜(Hummel) 의 피아노 작품은 125곡을 상회하는데 7곡의 피아노 협주곡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8****

바순은 비록 불완전한 형태이긴 했지만, 고대 그리스나 이집트인들에 의해서 10세기경에 사용되었다. 

바순은 16세기 중반에 이르러서 현재 사용하는 것과 같은 모습을 갖추기 시작해, 두 개의 목관을 S자형으로 연결하게 되었다.

1550년 슈니처(Schnitzer)라는 독일인이 훌륭한 바순 제조자로 이름을 떨친 후 19세기에 아들러(Adler), 사바리, 알몬레더, 헤켈 등에 의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바순은 헤켈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24개의 키(Key)와 5개의 지공을 갖추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바순[파곳]과 클라리넷이 남성 악기로 플루트와 오보에가 여성 악기로인식되어 있지만, 외국의 경우는 그 반대입니다. 바순[파곳]이 플루트보다, 소리내기가 더 수월하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바순을 선호했습니다 우리 나라도 바순[파곳]을 전공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현재는 남성 보다 여성들이 많은 편입니다.

바순은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 시대부터 계속 발전되어 왔습니다. 처음의 바순을 보면 Key가 5~7개 정도뿐이었습니다, 입 모양의 강,약이나 호흡으로서 음을 조절했습니다, 흔히 바로크 바순이라 하는데, 현재 바순 모양과 흡사 하지만,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특히 key에서). 많은 시간이 흐르는 동안 발전되어, 현재의 바순이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현재는 독일 헤겔식 바순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순은 목관 악기 중에서 가장 낮은 음역의 악기이며, 관현악과 실내악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순은 대부분의 악기와 무난하게 잘 어울리지만, 실내악에서는 거의 같은 음역인첼로의 역할을 우수하게 해내고 있습니다.

가장 궁합이 좋은 악기로는 클라리넷과 오보에를 들 수 있습니다. 바순은 독일식과 프랑스식을 사용하는데, 현재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독일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프랑스에서도 독일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모두 독일식(헤켈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악기들은 보통 하나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데, Bassoon[바순]은 영어이고, Fagott[파곳]은 독어입니다.

오케스트라 연습을 보자면, 어떤 지휘자는 바순이라 하고, 또 어떤 지휘자는 파곳이라 부릅니다.이것은 하나의 습관이라 볼 수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바순이라 부릅니다. 외형적으로 보면 악기의 몸통이 매우 큰데, 관의 길이는 259cm이고, 악기의 길이는 150cm이며,두개의 굽은 관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바순의 악기 재료로는 두 개의 관은 단풍, 장미나무, 이집트 도는 소아시아산의 무화과 나무 등이 쓰이며, 크룩은 놋쇠에 은 도금을 입힌 것이 많다.그리고 버트의 연결 구멍 부분은 습기를 예방하기 위하여 탄성 고무가 부착되어 있으며,독일식 파곳의 경우 벨 부분 상단에 상아로 만든 테가 들려 있는 것도 있다.

 


1.Allegro moderato     
2.Romanza (Andantino e cantabile)    
3.Rondo (Vivace)    
출처 : 푸른숲 사랑꽃
글쓴이 : 宣法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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